귀 피지낭종 제거 – 연골 부위에 다발성으로 생긴 노랗고 동근 피부병, CO2 레이저 이용

 
 
피지낭종(steatoma)은 피부 표면에 기름 즉 피지(皮脂)를 분비해주는 피지선(sebaceous gland)의 출구가 막혀서 부풀어 올라 생긴다.
 
흔하게 보는 얼굴 피부의 여드름은 피지선의 기름이 곪아서 빨갛게 부어오른 것으로, 피지낭종과 비슷한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귀에도 이런 안 곪은 여드름인 피지낭종이 생길 수 있는데, 위생 문제를 포함한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일어난다.
 

귀의 연골 부위에 발생한 피지낭종들


 
 

★ 귀 피지낭종과 여드름(pimples in the ear) 발생 원인

·더러운 이어버즈(earbuds)나 헤드폰을 오래 착용한 경우
·손가락으로 귓구멍을 자주 판 경우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경우
·호르몬 불균형(사춘기 때나 여성의 생기주기에 따라)
·귀걸이나 피어싱이 더러운 경우

Reference
https://www.medicalnewstoday.com/articles/pimple-in-the-ear#should-you-pop-them

 

카모마일 의원에서 뵈었던 환자 분의 경우는 귀를 자주 세게 씻는 습관이 원인이었다. 깨끗하게 닦아서 기름이 없어지는 효과는 있었지만 마찰로 인해 외상이 생기고 피지가 나오는 통로가 막혀버렸던 것이다.
 
아래에 서초동 카모마일에서 시행한 귀 피지낭종 제거 시술 장면을 올려 두었다. 동그란 낭종 전체를 태우지 않고 CO2 레이저로 입구만 뚫고 금속압출기로 노란 피지를 짜내는 게 핵심이다. 전체를 태우려 해도 기름을 다 태울 수도 없는데다, 그렇게 하면 흉터가 크게 남는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