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병 필수 검사 종류, 국민건강보험 적용 가격

어느 날 일어나 출근/등교를 준비하며 샤워를 하는데 아랫도리를 보니 허연 농이 흘러내리거나, 사마귀가 울퉁불퉁 튀어 나온게 보인다면 분명 충격에 빠질 것이다. 안타깝게도 성병에 걸리면 이런 현상이 일어난다. 이럴 때는 공포의 바다에서 헤매지 말고 아래와 같은 이성적 생각을 해보자.


★ 성기에서 농이 나와도 성병이 아닌 것이 있다.

대표적으로 세균성질염 Gardnerella와 곰팡이 질환 칸디다질염이다.

Gardnerella vaginalis 라는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염은 아주 심한 비린내가 나는 물 같은 흰색/회색 분비물이 나오는 게 특징이다. 여성 질염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원인은 위험한 성접촉과 무관하다. 후라시닐정(Metronidazole 250mg 2T BID) 7일 복용으로 쉽게 치료된다. 일반 가정의학과/내과/산부인과에서 처방 받을 수 있다.

Candida albicans 라는 곰팡이로 인해 생기는 칸디다질염은 덩어리진 흰색 굳은 우유모양 분비물을 낸다. 역시 성접촉과 무관하게 발생하며, 플루코나졸(Fluconazole 150mg) 경구 단회 요법(임신 중에는 복용 금기)으로 치료된다.


★ 반대로 성병에도 무증상 감염이 많다.

클라미디아감염증(Chlamydial Infections)이 대표적이다. 의료인이 아니라면 질병 이름도 모르는 경우가 많지만, 매년 질병관리본부 통계에 잡히는 성병의 30~40%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다. 전염되어도 여성 대부분(70-80%)에서 무증상 감염을, 남성에서도 50%정도는 무증상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에, 자신이 성병 걸린지도 모르고 생활하게 된다.

그러다 배우자/이성친구 어느 쪽에서 증상이 발생하고 큰 사단이 벌어진다. 따라서 스스로 위험한 성접촉을 했다고 생각한다면 동네 병원을 찾아 먼저 검사부터 받는 게 안전하다. 요즘은 전문 의료검체 위탁 검사기관이 발달해 있어, 의원급에서도 소변/혈액으로 하는 필수 성병 검사를 모두 받을 수 있다.


★ 꼭 받아야 하는 성병 검사의 종류

성병 01
질병관리본부 <2016년 감염병 감시연보> 통계 그래프

상기 우리나라 성병 통계 그래프에서 알수 있는 것처럼, 클라미디아감염증과 임질(淋疾, Gonorrhea 세균 감염), 성기단순포진(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성기에 둥그런 사마귀), 첨규콘딜롬(HPV 바이러스 감염, 성기에 울퉁불퉁한 사마귀)등은 정말 흔한 성병이어서 이들에 대한 의사 진찰과 전문 검사가 필요하다.

매독이나 에이즈(HIV)는 각각 한 해 전국에서 1,000명 정도의 새 환자가 발생하는 비교적 드문 질환이지만, 진단을 놓치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반드시 같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성병 진단에 대한 기록이 남겨지는 것을 꺼려해서 일부러 국민건강보험 비적용에 의무 기록 없이 검사받기 원하는 환자 분도 많다. 이런 경우 기본 요분석검사(Urinalysis)를 해서 백혈구와 세균뇨 여부를 확인하고, 경험적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다(의학적으로 권장하지는 않음). 그러면 건강보험 상병 기록에서 단순 요로감염으로 처리되어, 향후 어떤 방법으로도 성병 여부가 기록으로 확인되지 않는다. 아래에 성병 필수 검사 종류와 보험 가격을 정리해 놓았다.


1. 임질균 배양 검사 (소변 검체)
· 임질의 대표적 증상은 성기 끝에서 고름이 나오는 것.
· 소변 안의 균을 배양해서 확진.
· 항생제감수성검사(어느 항생제가 가장 효과가 있는지 확인)를 할 수 있어 유용.
· 의료보험 단가 13,260 원
 
2. 클라미디아 중합효소연쇄반응(PCR) 검사 (소변 검체)
· 여성에서 많은 경우 무증상이지만, 성교통이나 배뇨통을 일으키기도 함.
· 남성에서는 배뇨통이나 고름 증상을 보임.
· 클라미디아는 배양이 잘 안되는 특수 균주이기 때문에 PCR 검사를 시행.
· 의료보험 단가 32,820 원
 
3. 매독 정밀 검사
1) RPR 정밀 (혈액 검체)
· 대표적 비트레포네마 검사(Non-Treponemal Test), 매독 감염의 1차 선별 검사
· 의료보험 단가 2,030원
2) TPLA 정밀 (혈액 검체)
· 트레포네마 검사(Treponemal Test)로 민감도와 특이도가 높아 매독의 확정 진단 검사로 쓰임
· 의료보험 단가 9,780 원
 
4. 에이즈 검사 HIV Ag/Ab (혈액 검체)
·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증에 대한 1차 선별 검사.
· 결과가 양성인 경우 보건환경연구원 제출용 확진검사를 의뢰해야 함.
· 의료보험 단가 11,300 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