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피부의 골치덩이 사마귀 – 검버섯과 비교, CO2 레이저 이용 덩이를 잡고 줄기만 태워 깨끗히 제거

 
얼굴이나 두피의 사마귀 검버섯은 정말 흔한 피부병이다. 노화 자외선 피부마찰 등 사람이면 피해 갈 수 없는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유명 할리우드 배우라도 얼굴에 난 걸 볼 수 있다. 아래 좌측 사진의 톰 행크스는 광대뼈 근처 피부에 검버섯을 가지고 있고 우측 사진의 이완 맥그리거는 이마 미간에 사마귀를 떡 하니 갖고 있다.
 


 
검버섯은 자외선 노출 등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피부의 겉면인 표피에서 더 깊은 진피에 걸쳐 생성되어 나타난다. CO2 레이저로 제거를 해도 흐릿한 까만 자국이 남는 경우가 많다. 즉 완전 살색으로 만들기가 아주 어렵다.
 


 
피부 색소(Skin Pigmenation)를 보여주는 피부의 단면. 색소층이 진피(Dermis)까지 이어져 있다.
 


 
상기 사진의 좌측은 입가의 검버섯을 레이저를 제거하기 전이고, 우측은 후인데, 시술 후에도 색소가 옅게 남아 있는 걸 알 수 있다.
 
반면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감염으로 인해 생기는 사마귀(Wart)는 피부에 덧붙어 자라는 경우가 많아 제거가 쉬운 편이다.
 


 


 
금속 핀셋으로 잡아당기고 목 부위만 레이저로 태우면 툭 떨어진다. 목이나 줄기가 없는 평편한 사마귀도 CO2 레이저로 골고루 소작(cauterization)한 후 소독솜으로 닦으면 정상 바닥 피부를 남긴채 없어진다. 아래에 카모마일 의원에서 시행한 두피 사마귀 레이저 제거 장면을 올려두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