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베인 상처 봉합술 – 동네의원에서 손 상처 꿰매기, 치료 비용

 
 
넷플릭스 영화 <월요일이 사라졌다>(What Happened to Monday?)에는 산아제한법을 어기고 태어난 일곱 쌍둥이가 나온다. 외할아버지는 일곱 손녀를 모두 살려서 키우느라 한 명 한 명 요일로 이름을 지어주고 그 이름에 해당하는 요일에만 외출을 허락한다. 하루는 새터데이가 규칙을 어기고 토요일이 아닌 날에 나가 놀다 손가락 끝이 잘리는 사고를 당한다. 이 일곱 쌍둥이는 사회에서 한 사람으로 여겨지며 생활을 해야 했기 때문에, 할아버지는 나머지 선데이 먼데이 튜스데이 웬즈데이 써스데이 프라이데이의 멀쩡한 손가락을 새터데이와 똑같은 모양으로 잘라 버린다.
 
실제 세계에서 이런 극단적인 일을 겪을리는 없지만… 실수로 손가락 베이는 일은 자주 있다. 다친 즉시, 병원가기 전에 해야하는 건 세척과 소독이다. 멸균생리식염수나, 없다면 흐르는 수돗물로 베인 상처 틈에 들어간 이물질(흙이나 먼지, 음식 재료 찌꺼기등)을 세척해서 배출시킨다. 소독은 세척 후 포타딘액(빨간약)으로 하면 좋다.
 


 

★ 그냥 꿰매면 안 되는 상처

 

 

먼저 상기 그림처럼 어떤 위치와 각도로 베였는지 파악하고 뼈가 닿을 정도였다면 엑스레이(Xray)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렇게 골절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는 손가락 관절 인대(Ligament)와 건(Tendon)의 손상여부를 본다.
 

 

윗 그림처럼 손가락 신전 건(Extensor Tendon)이 끊어지면 손가락을 펴는 기능이 안 되므로, 피부 봉합에 앞서 건 재건술을 받아야 한다.
 
상처가 깊지 않아서 뼈(Bone) 건(Tendon) 인대(Ligament) 혈관(Vessel) 신경(Nerve)에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상처봉합술을 시작한다. 서초동 카모마일 의원에서 시행한 봉합 시술 동영상을 아래 올려두었다.
 


 

★ 손가락 상처 봉합 장면과 시술 전후 경과 사진


 


 


 

★ 동네의원에서 손가락 상처 봉합술 받을 때 가격

 

 

창상봉합술 국민건강보험 단가가 1만 9천 1백원이고, 진료비와 처치비를 포함한 총 수가는 3만5천원 정도이다. 환자 본인부담금 비율이 30%이므로, 시술 받고 약처방전 받고 최종적으로 의원에 내는 돈은 만원을 조금 넘게 된다.
 


 

동네 말고 큰 병원 응급실로 가면 가산이 붙어 비싸지고, 야간, 휴일, 주말 시간에 시술을 받는 경우에도 비용이 다 가산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