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틀란 맵 SD 카드 업데이트 – 토요타 렉서스 혼다 중고차 매립 내비의 경우
차량 매립 혹은 거치형 내비 맵으로는 팅크웨어 아이나비, 맵퍼스 아틀란, 현대오토에버(구 만도맵앤소프트) 지니가 3대 메이저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지도 소프트웨어는 티맵이나 카카오 네이버지도 같은 스마트폰 앱에 비해 열세가 된 상황이다.
오토인사이트 ■ 2022년 자동차 기획조사 리포트 ⑪ 내비게이션 사용 현황 순정 내비는 장식용? 수입차 절반 이상 ‘스마트폰 보며 운전’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렉서스가 순정 내비게이션 사용률이 50%로 가장 높았다. 렉서스의 ‘리모트 터치’는 덴소(Denso)사와 공동 개발의 조이스틱(Joystick) 형태의 인터페이스이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nfotainment System)과 연동되어 핸들 리모컨을 쓸 수도 있다. 이 같은 이유로 렉서스의 순정 내비 사용률이 높은 것 같다. 필자도 폰 거치대 설치가 번거롭고, 에어컨 송풍구나 앞 유리창이 가려지는 것도 싫어서, 순정 내비를 업그레이드 해서 써보기로 했다.
필자의 중고차 지도는 <아틀란>이었는데 업데이트 방법은 비교적 간단했다. 1) 내비 지도 버전 확인 및 SD 카드 탈거, 2) 아틀란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차대번호로 제품인증, 3) PC에 SD 카드 연결 후 아틀란 업데이트 매니저 실행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1. 내비 지도 버전 확인 및 SD 카드 탈거
지도가 얼마나 오래된 건지 먼저 확인을 한다. 아틀란 맵의 경우 차량 인포테인먼트 화면에서 내비게이션 > 아틀란 > 환경설정 > 버전정보 순으로 들어가면 된다.
2017년 2월 이후 한 번도 업데이트를 안 한걸 확인했다. 매립 내비의 기계 본체는 조수석 글로브 박스(Glove box) 안에 위치해 있다(아래 사진 참조). 전면부의 작은 고무캡 손잡이를 당기면 SD 카드가 드러나고 카드를 손가락으로 누르면 튀어 나온다.
2. 아틀란 홈페이지 회원가입과 차대번호로 제품인증
https://www.atlan.co.kr/ 사이트로 들어가서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토요타, 렉서스, 혼다, 중한자동차, MAN Truck(만트럭)의 순정 아틀란 맵은 차대번호로 제품인증을 받는다. 차대번호는 차량의 운전자 좌석 측 앞유리창 하단에 적혀 있다(아래 사진 빨간 화살표). 차량등록증 서류에도 적혀 있으니 참조하자.
중고차의 경우 차대번호로 제품인증을 하면 이미 등록된 번호라고 뜬다(아래 사진). 이전 소유자 계정으로 제품이 등록되어 있는 것이다. 이 경우 인증초기화를 신청하면 된다. 차대번호가 찍힌 사진 파일을 제품인증 창에 업로드하는 것인데 하루 만에 금방 통과되었다. 평일이라면 ‘아틀란’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실시간 인증을 받을 수도 있다.
3. PC에 SD 카드 연결 후 아틀란 업데이트 매니저 실행
PC에서 아틀란 홈페이지로 들어가 <아틀란 업데이트 매니저>를 다운로드 한다. 맥(mac)용 업데이트 프로그램은 아쉽지만 없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SD 카드에 지도가 업데이트 되는데 15분 정도가 소요되었다.
업데이트가 된 SD 카드를 도로 매립 내비 본체에 삽입하고 차량 시동을 켜면 자동으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계속 확인 버튼을 누르면서 진행하면 되고, 중간에 잠깐 차량 시동을 껐다 켜야하는 과정이 있는 것 외에 어려운 점은 없다(아래 사진).
마침내 전 과정이 완료되었다. SD 카드 삽입 후 차량에서 소프트웨어가 업그레이드 되는데 까지 10분 정도가 소요된다.